본문 바로가기
박기창 인성TV

무엇보다 먼저 나를 지켜내라.

by TruePath 2024. 3. 28.

 

여기 지킨다는 말은 사전적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재산, 이익, 안전 따위를 잃거나 침해당하지 않도록 보호하거나 감시하여 막는다.”는 뜻입니다. 다른 하나는 규정, 약속, , 예의 따위를 어기지 아니하고 그대로 실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삶에서 재산이나 안전을 지키고 규정이나 약속 그리고 법 등을 지킨다는 것은 자신과 모두를 위해 중요한 일입니다. 그런데 이보다 먼저 자신이 지켜내야 할 것이 있습니다.

 

특별히 자신이 지켜내야 할 것들

 

첫째. 자신의 건강을 지켜내는 일입니다. 독일의 시인이며, 작가인 노발리스 Novalis우주에는 단 하나의 신전이 있는데 바로 인간의 몸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고귀한 자신의 건강을 자신이 지켜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철저한 건강검진이 필수입니다. 조선 후기 제21대 영조는 왕 중 최고인 83세를 살았는데 바로 건강검진 때문이었습니다.

 

하나는 마음 다스림입니다. 조지 멜턴은 마음의 평화가 치유의 척도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는 적당한 운동입니다. 토마스 제퍼슨 T. Jefferson걷기는 최고의 운동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는 정신건강입니다. 미국의 의학박사 데이비드 세처D. Satcher정신 건강 없이 건강은 없다.”고 하였습니다. 간디의 말을 귀담아들으십시오.금과 은이 아닌 진정한 부는 건강이다.”

 

둘째. 품격을 지켜내는 일입니다. 여기 품격品格도덕적 가치, 행동, 태도, 품성, 인격 등을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정의합니다. 품격이 높은 사람은 진실성, 정의감, 겸손, 인내심, 배려심, 책임감, 용기의 가치를 지니며 이를 바탕으로 태도나 행동을 결정하고 생활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모든 것을 함축한다면 진실성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건강, 품격, 인정

 

영국의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W. Shakespear꽃에 향기가 있듯이 사람에겐 품격이 있다. 그런데 꽃이 싱싱할 때는 향기가 신선하듯이 사람도 마음이 맑을 때 품격이 고상하다. 썩은 백합꽃은 잡초보다 그 냄새가 고약하다라고 말했습니다. D.L 무디는 인격이란 어둠 속의 사람 됨됨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언제나 맑은 마음과 됨됨이 꾸밈이 없어야 합니다. 이것이 자기를 지켜내는 일입니다.

 

셋째. 타인으로 하여금 인정을 받는 일입니다. 여기 인정認定이란 확실히 그렇다고 여김을 받는 일입니다. 영어에는 인정이란 세 단어가 있는데 하나는 ‘크레디트credit’‘크레디트 credit’란 단어인데 신용, 신망, 영향력이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리스펙트respect’‘리스펙트 respect’란 단어로 존경, 경의, 존중이란 의미입니다. 하나는 리코그니션 recognition’이란 단어로 알아봄, 인지, 허가라는 단어입니다.

 

자신을 지켜내려면 신용이 있어야 하고, 신망이 있어야 합니다. 존경을 받아야 합니다. 존중히 여김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저 사람은 참 좋은 사람이라고 알아주는 사람이 돼야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자기를 지켜낸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지켜내기 위해 부단히 힘쓰고 노력할 때 자신이 이 땅의 한 모퉁이에서 작은 등불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죠.

 

세상에서 나는 중요한 사람이다.

 

애독자 여러분! 세상에서 나는 중요한 사람입니다. 자아존중감自我尊重感이란 말이 있습니다. 자신을 가치가 있는 존재라 여기며 심리학적으로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감정을 가져야 합니다. ‘사티아 V. Satir 이론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가지는 애착, 존중, 사랑, 신뢰를 느끼는 기분을 말하는데 자아존중감욕구自我尊重感慾求 Self-esteem’라고도 말합니다. 내가 그 무엇을 하기 전에 먼저 자신을 사랑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한 필수는 먼저 자신의 건강을 지켜내는 일입니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어떤 곳에서 무엇을 하든 자신의 품격을 유지하며 진실성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구성원 모두로부터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신용이 있고 존중히 여김을 받는 사람이 돼야 합니다. 그러므로 어떤 위치나 자리에 머물러 있든 특별히 세 가지를 유의하며 살아갈 때 여기에서 사랑과 화평과 성공의 길이 열리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