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기창 인성TV

좋은 습관은 성공으로 가는 나침반

by TruePath 2024. 3. 21.

논어에 성상근야性相近也, 습상원야習相遠也란 글귀가 있다. 직역하면 타고난 성품은 서로 비슷하지만, 습관에 의해 서로 멀어진다.”라는 의미이다. 다시 말하면 인간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천성은 별 차이가 없지만, 후천적인 습관에 의하여 크게 달라진다는 것이다.

 

어릴 적부터 어떤 습관을 가졌느냐가 습관에 의해 서로 다른 길을 걸어가게 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사에서 습관이란 삶을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되는 것이다. 습관習慣이란 무엇인가? “버릇을 말한다. 그렇다면 어떤 습관을 가지는 것이 삶의 여정에 보다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겠는?

 

어떤 습관이 삶에 좋은 영향을 줄까?

 

첫째는 매사 긍정적인 사고를 갖는 습관이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심리학부 마틴 셀리그먼 Martin Seligman 교수가 말한 긍정의 심리학 Positive Psychology이 있다. 긍정의 심리학은 인간의 삶에서 행복을 만들어내는 기술이라는 것이다. 긍정적 사고는 생각의 전환능력이 있어서 불행과 좌절과 아픔이 찾아왔을 때 극복해 낼 수 있다는 적극적 사고 능력을 앞세운다는 것이다.

 

그리고 현실을 극복해 나가는 데 어느 때보다 오히려 힘 있는 삶을 만들어낸다. 긍정적 사고를 가진 사람은 어려울 때일수록 극복해내려는 의지가 어느 때보다 더 강하다. 불행한 환경 속에서 행복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우사정면해독역향사고遇事正面解讀逆向思考라는 글귀가 있다.

 

일을 마주할 때는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사고방식을 역으로 하라.”는 뜻이다. 심리학에 마음 챙김Mind fulness’란 말이 있다. 매사를 긍정의 마음으로 바꾸어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둘째는 매사 배우고자 하는 습관이다. 논어 첫머리에 학이시습學而時習이란 글귀가 있다. “배우고 때로는 익힌다.”는 뜻이다. 듣고, 보고, 알고, 깨닫고, 느끼는 것들을 기회 있을 때마다 실지로 그것을 행해보고, 실험해 보는 배움의 정신이다.

 

긍적적 사고를 가지려는 습관, 배우려는 습관, 반성하려는 습관

 

무엇이든 지나치지 않고 나에게 유익을 삼으려는 배움의 정신이다. 논어에 학이시습지學而時習之, 불역열호不亦說乎란 글귀도 있다. “배우고 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하냐라는 뜻이다. 하나하나를 알아간다는 것에 재미를 느껴보라.

 

성직자로서 복음 전하는 일에 매진하다가 은퇴 후 고전을 접하면서 삶에 대한 또 다른 깊이를 깨달으며 어떤 때는 환희를 느낄 때가 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배움을 게을리하는 사람은 삶의 방향을 잃게 될 것이다. 왜인가? 현대인들에게 변화는 너무도 빠르게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려는 습관을 길러야 현대를 효률적으로 살아갈 수 있다.

 

셋째는 매사 반성하려는 습관이다. ‘내시반청內視反聽이란 말이 있다. “남을 꾸짖기보다 자신을 들여다보고 반성하라.”는 뜻이다. “재를 털어야 숯불이 빛난다.”는 속담이 있다. 언제나 자신을 반성하면서 자기의 약점과 허물을 없애버려야 자신을 더욱 빛낼 수 있다는 의미이다.

 

누구나 약점이 있다. 허물도 있다. 그러므로 언제나 뒤를 돌아보며 반성하고 반성할 때 자신을 빛낼 수 있는 것이다. 주자朱子가 어린이를 위해 쓴 소학小學잘못을 저지르고도 후회할 줄 모르는 자는 하등의 사람이라.”하였다. 자신의 잘못된 행동에 반성과 후회가 없다면 자기 발전은 없다.

 

논어에 어진 사람을 보면 그와 같이 되기를 생각하고, 어질지 않은 사람을 보면 속으로 스스로 반성하라.”고 권한다. 자기반성은 삶을 윤택하게 하는 치료제이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 Socretes는Socretes는 “반성하지 않는 삶은 살 가치가 없다.”라고.” 했다. 반성할 줄 아는 습관을 길러라.

 

습관이 삶의 방향을 결정한다.

 

애독자 여러분! 습관이 삶의 방향을 결정한다. 매사 긍정적으로 생각하려는 습관을 가져라. 배우려는 습관을 몸에 익혀라. 반성하면서 자신의 삶을 뒤돌아보려는 습관을 가져라. 좋은 습관은 성공으로 가게 하는 나침반이다. 그러므로 좋은 습관은 더하고, 나쁜 습관은 빨리 덜어내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