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기창 인성TV

언제나 보완하려는 삶을 살아라.

by TruePath 2024. 4. 24.

이 세상에서 완벽한 인간이 있을까요? 이 질문에 동의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과학자들은 인간은 불완전한 물질로 만들어졌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면 인간의 신체는 70%가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분은 증발하거나 몸 밖으로 배출이 되기 때문에 꾸준히 보충을 해줘야 생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세포 역시 태어남과 죽음을 반복하며 신체를 유지합니다. 이런 불완전한 존재이기에 완전한 존재로 살아갈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죽음에 이를 때까지 언제나 완전하려고 노력하며 끊임없이 삶을 보완해 나가야 하는 것이죠. 이 시간에는 특별히 삶을 보완해야 할 세 가지를 제시합니다.

 

삶을 보완해야 할 세 가지?

 

첫째. 자신의 잘못된 점을 되돌아보며 꾸준히 보완해 나가야 합니다. 영어에 폴트Fault’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는 결함, 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누구나 자신을 되돌아보면 자신의 결함을 발견하게 되고 자신에게 삶에서 흠이 무엇인지를 대부분 자신이 알게 되어 있습니다. 알았다면 지나쳐서는 안 됩니다. 자신의 결함을 고쳐나가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서 보다 나은 삶을 향해 나가야 합니다.

 

유대에 결함이 없는 친구를 찾는 사람은 친구를 한 명도 얻지 못한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인간은 결함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뜻이죠. 그러므로 누구나 자신의 삶에서 결함이나 흠이 무엇인지를 발견했다면 하나하나 잘못된 결함을 시정하고 흠을 지워나가야 합니다. 그래야 삶을 성장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다 앞서나갈 수 있습니다.

 

둘째. 자신의 부족한 점을 되돌아보며 하나씩 채워나가야 합니다. 영어에 서트컴잉shortcoming’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결점, 단점이란 뜻도 있지만 부족한, 불완전한이란 뜻도 있습니다. 누구나 결점, 단점도 있지만 부족하고 불완전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며 채워나가야 합니다. 그래야 뒤처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보다 미래가 열리게 됩니다.

 

잘못됨, 부족함, 나약함

 

탈무드에 반성하는 자가 서 있는 땅은 가장 훌륭한 성자가 서 있는 땅보다 거룩하다.”라는 명언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삶에서 와지는 결함이나 결점이 있다면 반성하면서 고쳐나가야 합니다. 또한 부족한 점이나 불완전한 부분이 있다면 역시 채우고 완전하도록 노력해 나가야 합니다. 그래야 삶을 성장시켜 나갈 수 있습니다. 삶에서 보다 발전이 따라오는 것이죠.

 

셋째. 자신의 나약함이 무엇인지를 되돌아보며 꾸준히 보완해 나가야 합니다. 영어에 위크너스weakness’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는 약함, 나약함이란 뜻입니다. 누구에게나 나약한 점이 있습니다. 남보다 약한 부분이 있는 것이죠. 남에게 뒤떨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를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나약한 부분을 계속 보완해 나가야 합니다. 그래야 보다 삶이 성숙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야 강자가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나약한 부분을 채우려고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강한 부분만 보면서 부러워한다면 결코 앞서갈 수는 없습니다. 뒤처지고야 마는 것이죠. 히포크라테스는 허송세월하며 할 일이 없는 사람은 저절로 기울어진다.”라고 말했습니다. 실패자가 되는 겁니다. 약하고 나약한 부분을 채워나가십시오. 그래야 나 자신을 보다 나답게 살아가게 할 수 있습니다.

 

보완하려는 삶에 최선을 다하라.

 

애독자 여러분! 인간은 누구나 잘못된 점이 있고, 부족한 점이 있으며, 나약한 점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해 나가며 살아가는 것이 완숙한 삶을 위한 과정입니다. 나는 잘못된 점이나, 부족한 점 그리고 나약하지 않다는 오만함을 갖는다면 삶에 대한 발전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누구든 언제나 겸허함으로 자신의 삶에는 무언가의 보완이 필요하는 낮은 자세로 삶을 살아갈 때 보다 나은 발전과 성공에 큰 디딤돌이 될 수 있습니다. 삶을 되돌아본다는 것은 자존심이 상하는 문제도 아니며 오히려 자존심을 세우며 살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겁니다. 그러므로 언제 어디서나 무언가에 대해 보완하는 삶을 살아가려고 최선을 다하시기를 바랍니다.